20번부터 40번까지는 '음향학 및 정음' 파트이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세 파트 중에서는 가장 쉬웠던 것 같다.

 

 

21. 해머 헤드 정음법에서 고음부의 소리를 조금 강하게 하기 위하여 밀도제를 투여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파일링(Filing)

  ② 도우핑(Doping)

  ③ 니들링(Needling)

  ④ 표면정리(Surfacing)

 

(답안 및 근거)

문제에서 설명하는 것은 도핑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다른 선지들이 틀렸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어서 쉬웠던 문제이다. 이미 기출문제에서도 출제된 바 있다. 개인적으로는 운동선수들의 도핑을 연상하면서 머릿속에 입력했다.

(고음부의 소리를 강하게 하는 것 =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것, 밀도제 투여 = 약물 투여)

파일링은 해머의 펠트가 약간 마모되었을 때 샌드페이퍼를 이용하여 해머를 깎아서 좋은 음을 낼 수 있게 하는 일이다.

니들링은 해머의 펠트를 바늘로 찔러서 음을 부드럽게 만드는 것이다.

표면 정리는 1차 정음 이후에 해머의 표면을 정리해주는 작업이다. 일반적으로는 불필요하다.

 

 

22. 현이 브리지에 밀착되어야 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① 음량이 작아지기 때문에

  ② 조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③ 음이 일정하게 울리기 때문에

  ④ 현의 진동 에너시가 손실 없이 향판에 전달되어야 하기 때문에

 

(답안 및 근거)

현은 그 자체로 크고 풍성한 소리를 낼 수 없다. 향판에서 현의 진동을 전달받아서 소리를 증폭시키기 때문에 크고 풍부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이다. 현의 진동은 현과 밀착된 브리지를 거쳐 향판으로 전달되는데, 현이 브리지에 제대로 밀착되지 않은 상대라면 당연히 에너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23. 주파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주파수는 현의 길이에 반비례한다.

  ② 주파수는 현의 지름에 반비례한다.

  ③ 주파수는 현 밀도의 제곱근에 정비례한다.

  ④ 주파수는 현 장력의 제곱근에 정비례한다.

 

(답안 및 근거)

체감상 이 문제는 매년 나오는 것 같다.

주파수(=진동수)는,

1. 현의 길이에 반비례한다.

2. 현의 장력의 제곱근에 비례한다.

3. 현의 지름에 반비례한다.

4. 현의 질량의 제곱근에 반비례한다.

5. 현의 밀도의 제곱근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24. 기음에 대해서 절대협화하지 않는 것은?

 

  ① 장3도에 관계되는 5, 10 배음

  ② 5도에 관계되는 3, 6, 12 배음

  ③ 기음에 관계되는 7, 9, 11, 13 배음

  ④ 옥타브에 관계되는 2, 4, 6, 8 배음

 

(답안 및 근거)

음정은 '어울림 음정'과 '안 어울림 음정'으로 나뉜다. 문제에서 말하는 '절대 협화'는 음정이 '어울림 음정'이라는 뜻이다.

어울림 음정은 다시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완전 어울림 음정(완전 협화 음정)이고, 나머지 하나는 불완전 어울림 음정(불완전 협화 음정)이다. 완전 어울림 음정에는 완전 1도, 완전 8도, 완전 5도, 완전 4도 등의 완전 음정들이 포함되며, 불완전 어울림 음정에는 장 3도, 단 3도, 장 6도, 단 6도 등이 포함된다.

안 어울림 음정에는 장 2도, 장 7도, 단 2도, 단 7도 그리고 모든 증·감음정이 포함된다.

답은 ③이다. 7, 9, 11, 13 배음은 각각 단 7도, 장 2도, 증 4도, 장 6도이므로 장 6도를 제외하면 모두 안 어울림 음정이다.

 

 

25. 음의 특성 중 진동수의 많고 적음으로 결정되는 것은?

 

  ① 음색

  ② 음의 높낮이

  ③ 멜로디

  ④ 소음과 악음

 

(답안 및 근거)

진동수의 많고 적음으로 결정되는 것은 음의 높이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26. 인간의 귀에 들리는 최소 음의 크기를 0 dB로 했을 때, 귀에 고통을 주는 음은 약 몇 dB 정도인가?

 

  ① 30

  ② 50

  ③ 40

  ④ 130

 

(답안 및 근거)

인간의 귀가 들을 수 있는 음압 레벨은 0~120dB 정도이고 120dB 이상이 되면 통증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27. 여러 개의 음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미적·시간적으로 연속 배열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리듬

  ② 음률

  ③ 멜로디

  ④ 하모니

 

(답안 및 근거)

답은 ③이다.

리듬 : 일정한 규칙에 지배되는 셈여림의 진행이나 장단의 진행 즉 수평 진행의 질서 있는 운동

음률 : 음악에서 쓰는 음높이의 상대적 관계를 규정한 것

하모니 : 높이가 다른 2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상태

 

 

28. 어떤 곡을 연주자의 음역에 맞도록 악곡 전체를 그대로 높이거나 낮추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조옮김

  ② 내림표

  ③ 단음계

  ④ 장음계

 

(답안 및 근거)

답은 ①이다. 조옮김과 조바꿈의 차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선지에 조바꿈이 없어서 헷갈릴 여지조차 없는 문제였다.

조바꿈 : 악곡이 진행되는 도중 다른 조로 바뀌는 것

조옮김 : 악곡 전체를 높이거나 낮추는 것

 

 

29. 도플러 효과(doppler effect)에 대한 식을 맞게 나타낸 것은? (단, F는 듣는 사람의 주파수, Fs는 음원의 주파수, V는 소리의 속도, V0는 듣는 사람이 음원 쪽으로 이동하는 속도, Vs는 원음의 이동 속도이다.

 

 

(답안 및 근거)

답은 ④이다. 도플러 효과는 움직임에 따라 주파수가 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음원과 듣는 사람이 서로 가까워지는 방향으로 움직이면 주파수가 높아지고(음이 높게 들리고), 서로 멀어지는 방향으로 움직이면 주파수가 낮아진다. 대표적인 예시로 구급차 사이렌 소리를 생각하면 된다. 상세한 원리는 알 거 없고 그냥 식을 외우는 게 편하다.

 

 

30. 음의 전달 방향이 바뀌는 것은 음파가 통과해야 하는 매체의 변화에 의해 생긴다. 이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반향

  ② 굴절

  ③ 회절

  ④ 속도

 

(답안 및 근거)

음의 전달 방향이 바뀌는 것은 음의 굴절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반향 : 소리가 어떤 장애물에 부딪쳐서 반사하여 다시 들리는 현상

회절 : 음파가 어떤 장애물을 만났을 때 돌아서 지나감으로써 그 뒤쪽에서도 그 소리가 들리는 현상

 

 

31. 포르테소리를 정음할 때, 해머의 어느 부분을 니들링 해야 하는가?

 

 

  ① A와 D

  ② A와 C

  ③ B와 C

  ④ B와 D

 

(답안 및 근거)

답은 ①이다. B, C는 메조 포르테~피아노 소리를 정음할 때 니들링해야 하는 부분이다.

 

 

32. 음속은 기온이 섭씨 1℃ 증가할 때 0.6m/s 증가한다. 실내 온도가 섭씨 30일 때, 70m 떨어진 장소까지 소리가 전달되려면 몇 초가 걸리는가? (단, 섭씨 20에서 음속은 344m/s이다.)

 

  ① 0.02

  ② 0.2

  ③ 2

  ④ 20

 

(답안 및 근거)

섭씨 30℃에서의 음속 = 344 + (0.6 × 10) = 350m/s

따라서 70m 떨어진 곳까지 전달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70/350 = 0.2초

답은 ②이다.

 

 

33. 소리의 음폐효과(masking effec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튜바 음은 피콜로 음을 쉽게 음폐시킨다.

  ② 음폐효과를 이용하여 소음을 음악으로 음폐시킬 수 있다.

  ③ 트럼펫 음은 거의 비슷한 높이의 클라리넷 음을 쉽게 음폐시킨다.

  ④ BGM(Back Ground Music)도 일종의 음폐효과를 이용한 것이다.

 

(답안 및 근거)

음폐효과란, 어떤 소리가 또 다른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키는 현상을 말한다. 마스킹 효과라고도 한다.

음폐효과는 두 소리의 주파수 영역이 가까울수록 더 커지는데, 튜바는 저음역대이고 피콜로는 고음역대이므로 튜바 음은 피콜로 음을 음폐시키기 어렵다. 답은 ①이다.

 

 

34. 가운데 귀(중이) 내에 있는 청소골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① 망치뼈

  ② 등자뼈

  ③ 고리뼈

  ④ 모루뼈

 

(답안 및 근거)

청소골은 망치뼈, 등자뼈, 모루뼈로 구성되어있다. 고리뼈는 가장 꼭대기에 위치한 척추뼈를 말한다.

답은 ③이다.

 

 

35. 현(Music wire)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틀린 것은?

 

  ① 균질일 것

  ② 항장력이 강할 것

  ③ 단면이 진원일 것

  ④ 탄력성이 약하고 굴곡성이 있는 것

 

(답안 및 근거)

답은 ④이다. 설명은 필요 없을 듯.

 

 

36. 최고음부의 타현점은 현 길이의 어느 부분이 가장 적절한가?

 

  ① 1/8

  ② 1/9

  ③ 1/10

  ④ 1/16

 

(답안 및 근거)

좋은 음질을 얻기 위한 타현점은 중음 이하에서 현 길이의 약 1/8이 적당하며, 고음부로 갈수록 점점 짧아져서 최고음부에서는 현 길이의 약 1/16까지 하는 것이 좋다.

 

 

37. 불완전 어울림 음정이 아닌 것은?

 

  ① 장2도

  ② 단3도

  ③ 장3도

  ④ 장6도

 

(답안 및 근거)

불완전 어울림 음정에는 장 3도, 단 3도, 장 6도, 단 6도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답은 이다. 장 2도는 안 어울림 음정이다.

 

 

38. 소리의 세기를 구하는 식으로 맞는 것은? (단, I : 소리세기, P : 음압의 실효치, ρ : 매질의 밀도, c : 음속이다.)

 

  ① I = P2c/ρ

  ② I = ρc/P2

  ③ I = P2/ρc

  ④ I = ρ/P2c

 

(답안 및 근거)

답은 ③이다. 이건 그냥 식을 외워야 한다.

 

 

39. 해머헤드 정음작업 중 해머 표면이 마모되었을 때 실시하는 작업은?

 

  ① 파일링(Filing)

  ② 도우핑(Doping)

  ③ 드로핑(Droping)

  ④ 니들링(Needling)

 

(답안 및 근거)

답은 ①이다. 21번 문제와 유사한 유형이다.

드로핑은 뭘까?

 

 

40. 두 음 사이의 간격이 가장 넓은 것은?

 

  ① F46#-B51

  ② F45-B51

  ③ E44-A49

  ④ B51-E56

 

(답안 및 근거)

참고로 이 문제는 실제 시험에서는 악보로 주어졌지만, 그릴 여력은 안 되고, 캡처해서 옮기고 하는 건 귀찮고 해서 그냥 텍스트로 쓰게 되었다. 어차피 악보로 하나 이렇게 하나 똑같다.

음정 간의 관계가 뭐 완전 몇 도이고 장 몇 도이고 알 필요도 없이 사실상 뺄셈 문제이다.

각 선지에서 음정 간의 차이를 계산하면 ②가 답인 것을 알 수 있다. ②에서는 두 음정 사이에 5개의 음이 있다(46~50). ①, ③, ④는 4개이다.

 

 

 

오늘은 20문제나 했지만, 문제가 쉽고 짧고 간단해서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았다.

다음에 할 부분이 '피아노 조정 및 수리' 파트인데 여기가 제일 문제다. 벌써 걱정된다.

10문제씩 쪼개서 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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