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근거가 뒷받침되지 않은, 와타시의 eigene Meinung이다)

 

여기서 말하는 체력은 두 가지인데,

첫 번째는 조율을 하는 두 시간 정도를 서서 버틸 수 있는 체력이고

두 번째는 귀의 내구성이다.

 

특히 두 번째가 중요한데,

조율을 하다보면 귀가 맛이 간다.

설사 조율을 끝마칠 때까지 귀가 잘 버텨줘서 고음부의 맥놀이까지 무난하게 들었다고 하더라도

그게 끝은 아니다.

조율을 마친 후에도 피아노의 음색을 온전히 느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그게 지금 안 된다!

 

아직 갈 길은 멀지만 나름 짬도 먹고 해서

이제 고음부 맥놀이까지 완벽하게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틀리지는 않게 들을 수 있게 되었는데

문제는 그 다음이다.

조율을 마치고 나면 피아노 소리가 피아노 소리로 안 느껴진다.

설명하기가 쉽지는 않은데, 마치 .. 피아노라는 건 인지하지만 이게 좋은 음색인지 밝은 음색인지 어두운 음색인지..

이런 걸 느끼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정음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제대로 된 조율이다.

일단 음이 맞고 봐야 그 피아노의 음색을 제대로 들을 수 있기 때문인데,

이래서는 안 된다.

물론 아직 그 정도 급은 아니지만, 결국엔 그 지점을 바라보고 가는 거니까

 

중요한 건, 조금은 힘을 빼고 조율하는 것이다.

힘을 빼라는 게 늘어져서 대충 하라는 게 아니라(맞을 수도..?)

능력의 100%를 안 썼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고음부 맥놀이 잘 듣겠다고 현 가까이까지 얼굴 처박고 조율하지 말고..(내 얘기다)

이러면 조율은 어떻게 되긴 되는데, 귀가 아주 얼얼한 게 영 기부니가 좋지 않다.

 

그래서 요즘은 가끔씩 맥놀이를 신경 쓰기보다는 음 그 자체를 들으며 조율하기도 한다.

사실 이 역시 엄밀히 따지면 맥놀이를 듣는 건데, 듣는다기 보다는 '맥놀이를 느낀다'라는 표현을 하고 싶다

음을 최대한 멀리서 느끼며 맥놀이가 사라지는 지점에서 핀을 멈추게 하는 그런 것이다.

 

지금은 조율하는데 100%를 써야 겨우 들을만한 정도지만,

나중에는 50%만 써도 듣기 좋은 조율을 할 수 있기를..

 

난 사실 잘하고 있다.

멈추지만 않으면 된다.

(조율 수업에서 Note 3.9를 받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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