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부터 분석할 파트는 '피아노 구조 및 조율법'이다.
지난번에 두 번에 걸쳐서 작성한 '현' 파트 역시 '피아노 구조 및 조율법'에 속한다. 따라서 엄밀히 말하면 '현' 파트를 제외한 '피아노 구조 및 조율법'이다. 갑자기 이렇게 큰 범주를 분석하게 된 이유는 별 게 없다. '현' 파트처럼 나누기가 귀찮기 때문이다.
범위는 상당하지만 그래도 나오는 부분은 한정되어 있으니 그 부분 위주로 공부를 하면 될 것이다.
오늘은 2002년도의 문제를 보도록 하겠다.
2. 소프트 페달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가. 그랜드는 이 페달을 밟으면 건반과 액션 전체가 오른편으로 이동하여 타현 개수가 달라진다.
나. 그랜드는 이 페달을 밟으면 음색의 변화를 일으킨다.
다. 업라이트는 타현 위치가 변경되지 않고 타현 거리가 가까워지므로 음량보다 음색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라. 그랜드와 업라이트의 소프트 페달은 음색과 음량이 차이가 있다.
(답안 및 근거)
소프트 페달은 가장 왼쪽에 있는 페달이며, 그랜드 피아노에서는 쉬프트 페달이라고 부른다. 소프트 페달과 쉬프트 페달은 작동하는 원리가 다르다.
업라이트 피아노에서는 소프트 페달을 밟으면 해머가 앞쪽으로 조금 이동하여 타현 거리가 가까워지고, 따라서 음량이 줄어들게 된다.
그랜드 피아노에서는 소프트(쉬프트) 페달을 밟으면 건반과 액션 전체가 오른쪽으로 약간 이동한다. 그렇게 되면 3현을 때리던 해머가 2현을 때리게 되어 음색이 현저히 달라진다.
이처럼 업라이트 피아노와 그랜드 피아노에서 소프트 페달의 작동 원리가 다르기 때문에 음색과 음량의 차이가 생기는 것이다.
선지 (다)에서 업라이트 피아노의 소프트 페달이 음색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하였는데, 앞서 기술하였듯이 업라이트 피아노의 소프트 페달은 음량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답은 (다)이다.
3. 프레임(철골)이 갖추어야 할 필요조건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가. 강도가 높을 것
나. 기계가공성이 좋을 것
다. 기포가 없고 균질일 것
라. 음의 지속, 확대, 합성의 기능을 가질 것
(답안 및 근거)
(가), (나), (다)는 모두 철골 프레임의 필요 조건이다. (라)는 향판의 필요 조건이다.
따라서 답은 (라)이다.
4. 음향판의 제작조건 중 틀린 것은?
가. 음의 전달이 빠를 것
나. 비중이 클 것
다. 음질이 좋을 것
라. 탄성이 있을 것
(답안 및 근거)
향판의 재질은 가벼워야 하며 이는 브릿지에서 받은 작은 진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답은 (나)이다. (가), (다), (라) 이외에 향판이 가져야 할 조건으로는 '받은 진동을 음향판 전체에 골고루 확산시킬 것', '판의 재질이 균일할 것' 등이 있다.
5. 튜닝핀의 제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직경 6.75~7.25mm
나. 무게 25~30g
다. 길이 60~64mm
라. 박히는 부분에는 30~35mm의 나사선을 가공
(답안 및 근거)
튜닝핀의 무게는 약 16g이다. 따라서 답은 (나)이다. 나머지는 다 옳다.
6. 핀판(pin block)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가. 핀판의 재료는 고로쇠, 스프르스, 라왕 등이며 여러 겹으로 겹쳐서 만든다.
나. 핀판의 폭은 약 18cm 내외, 두께는 6cm 정도이다.
다. 튜닝핀의 구멍은 튜닝핀보다 0.6~0.8mm쯤 굵은 드릴로 뚫는다.
라. 핀판이란 프레임과 튜닝핀 사이의 원형으로 박힌 나무를 말한다.
(답안 및 근거)
핀판은 조율핀을 박는 나무판이다. (라)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우드 붓싱이다. 우드 붓싱은 핀판과 핀 사이의 마찰력을 보강하고 핀의 토크가 약화되는 것을 방지한다.
7. 액션 각 부분에 사용되는 목재의 함수율은?
가. 80~90% 나. 50~60% 다. 20~30% 라. 3~14%
(답안 및 근거)
답은 (라)이다. 참고로 목재의 함수율이란 나무 본래의 무게와 속에 포함하고 있는 수분의 중량 비율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나무에 포함된 수분의 양을 나타낸 수치이다.
8. 액션 해머 버트에 사용하는 가죽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은?
가. 유연할 것
나. 탄력이 없을 것
다. 압축에 견딜 것
라. 강성이 있을 것
(답안 및 근거)
책에서 이 문제에 대한 정보를 찾지 못했기 때문에 근거는 잘 모르겠지만 그냥 딱 봐도 답은 (나)이다.
가끔씩 이렇게 거저 주는 문제가 나온다. 이런 건 맞혀줘야지.
답이 (나)이므로 나머지 선지는 모두 맞는 말이다.
9. 건반의 폭은 88건의 경우 기준이 얼마인가?
가. 1240~1250mm 나. 1230~1240mm
다. 1200~1210mm 라. 1220~1230mm
(답안 및 근거)
백건 한 개의 폭의 국제표준은 23.5mm이다. 88건 피아노에서 백건은 52개가 있으므로 총 건반의 폭은 23.5*52=1222mm이다.(스타인웨이는 10mm쯤 좁다고 한다.)
따라서 답은 (라)이다.
10. 액션 부속에서 급속 반복 타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가. 레귤레이팅 버튼
나. 레피티션 레버
다. 섕크 롤러
라. 소스테누토 페달
(답안 및 근거)
급속 '반복' 타현이라고 하니 답은 '레피티션' 레버(repitition lever)인 것 같다. 정확히 맞았다.
레귤레이팅 버튼(regulating button)은 잭의 상승을 제어하는 장치이다.
섕크 롤러(shank roller)는 설명하긴 애매한 듯한데, 그랜드 피아노의 액션 운동 과정에서 윤활유 혹은 바퀴의 역할을 한다.
소스테누토 페달은 그랜드 피아노의 3개의 페달 중 가운데에 있는 페달이며 특정 음만 지속되게 하는 페달이다. 페달의 역할은 이해를 했지만 그 원리가 도저히 이해가 안 돼서 유튜브를 찾아보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xwYBBWFDZRA
오늘은 범위가 많아서 오래 걸릴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는 빨리 끝냈다. 아무래도 연도 별로 왔다 갔다 할 일이 없어서 그런 것 같다. 이 방식이 더 나은 듯. 근데 하루에 1개년씩 해서 10개년 언제 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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