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5월 13일, 쇼팽 콩쿠르 규정이 발표되었습니다.

 

가장 크고 중요한 특이사항은, 결선(Final) 연주곡에 살짝 변화가 있다는 것인데요.

이전까지는 참가자들은 결선에서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 1번과 2번 중 하나를 골라서 연주하면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참가자가 1번을 선택했고, 지금까지 2번을 연주하고 1등을 차지한 사람은 1980년 당타이손이 유일하죠.)

 

하지만 이번에 변경 사항으로 결선 참가자는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 두 곡 중 한 곡과 더불어 환상 폴로네즈(Polonaise-Fantasy, Op. 61)를 연주해야 합니다.

결선에 곡이 하나 추가되었다는 건 꽤나 파격적인 변화인데, 이전에도 이런 적이 있었는지 모르겠군요.

적어도 제가 대회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2005년도 이후에는 없었습니다.

이외에 나머지는 아마 지난 대회와 동일하지 않을까요??

(지난 대회의 레퍼토리 - https://tuningjangin.tistory.com/334)

 

 

지금부터는 이번에 발표된 규정집을 하나하나 뜯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정은 이미 이전 글에서 살펴드린 바가 있으니 참고 부탁드리구요(https://tuningjangin.tistory.com/828)

 

I

프리데릭 쇼팽 협회(이하 협회)에서 주최하는 제19회 쇼팽 피아노 콩쿠르(이하 콩쿠르)는 2025년 10월 2일부터 10월 23일까지 바르샤바에서 개최된다.

 

II

콩쿠르는 1995~2009년 사이에 태어났으며 아래 요구 사항들을 만족하는 모든 프로페셔널(프로 레벨의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피아니스트들에게 열려있다.

 

III(간략)

1. 지원 데드라인 - 2024년 12월 15일

2. 특정 국제 콩쿠르(ex. 퀸 엘리자베스, 반 클라이번, 하마마쓰 등) 입상자에게는 자격 요건이 간소화되어 적용됨

 

IV(간략) - 참가 신청 관련 내용

참가 신청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것들

영상 제출 시 유의사항(연주 레퍼토리, 용량, 형식 등.. 영상 편집은 절대 하지 않아야 하며 연주 중 피아니스트의 손이 보여야 함) 등

 

V(간략)

위원회에서 제출된 자료를 평가하여 총 160명의 예선 참가자를 결정하고, 늦어도 2025년 3월 5일에 홈페이지에 게시함

 

VI(생략 - 귀찮음)

대충 예선 참가자에게는 연락이 갈 것이며 예선 연주 전에 예선에서 사용될 피아노를 연주해 볼 기회가 있다는 내용

 

VII(간략)

예선 레퍼토리(에튀드, 녹턴, 스케르초, 마주르카인데 솔직히 관심 x. 죄송 ㅎㅎ)

 

VIII~X(생략 - 관심 x)

 

XI(간략)

참가자들에게 숙박비, 여비가 지원된다

모든 참가자들에게 연습을 위해 피아노를 오픈한다

결선 참가자는 오케스트라와 한 번의 리허설을 가진다

 

XII

1. 퍼포먼스는 관중에게 공개된다

2. 라운드 별 진출 인원수 - 2라운드 40명, 3라운드 20명, 결선 10명 이하

 

XIII(레퍼토리 - 분량 이슈로 따로 작성 => https://tuningjangin.tistory.com/892)

레퍼토리는 쇼팽의 작품만을 포함한다. 참가자들은 영상 지원 때 연주했던 곡 혹은 예선 때 연주했던 곡을 다시 연주할 수 있다(에튀드는 안 됨). 1라운드부터는 이전 라운드에서 연주했던 곡을 다음 라운드에 다시 연주할 수 없다.

 

XIV

1. 레퍼토리는 참가 신청서에 쓰여있어야 한다.

2. 외워서 연주해야 한다..(이딴게... 규정?)

3. 레퍼토리의 변경은 늦어도 2025년 8월 21일 전에 알려야 한다.

 

XV(돈이다 돈!!)

1. 메인 입상자(1등~6등)는 다음과 같은 상을 받는다.

    1등 - 6만 유로(약 9천만 원)와 금메달

    2등 - 4만 유로와 은메달

    3등 - 3만 5천 유로와 동메달

    4등 - 3만 유로

    5등 - 2만 5천 유로

    6등 - 2만 유로

 

메인 입상자들에게는 'Laureate of the Nineteenth International Fryderyk Chopin Piano Competition'이라는 타이틀이 주어진다

 

2. 아쉽게 6등 안에 들지 못한 결선 참가자들에게는 각각 8천 유로의 상금이 주어진다.

3. 독립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별상이 주어진다.

    - 베스트 피아노 협주곡 연주

    - 베스트 마주르카 연주

    - 베스트 폴로네즈 연주

    - 베스트 소나타 연주

    - 베스트 발라드 연주

 

4. 상금은 세금 안 떼고 줌 ㅅㄱ

5. 다음 라운드 진출에 실패한 2라운드 혹은 3라운드 참가자들한테는 참가상 드림 ㅠㅠ

 

XVI

1. 메인 상과 특별상은 심사위원이 결정함(당연하다...)

2. 심사위원은 3분의 2 이상의 동의 하에 메인 입상자의 수를 바꿀 수 있으며, 타당한 근거가 있다면 상금 역시 콩쿠르 디렉터에 의해서 증가할 수 있음

3. 심사위원은 메인 상과 특별상을 수상하지 않을 권리가 있음(ex. 2등 없는 3등)

4. 심사위원의 결정은 최종 결정이며 항소 불가

5. 최종 결과는 공연 이후 심의를 거쳐 2025년 10월 21일에 공개됨

 

XVII

공식적인 시상식은 2025년 10월 21일에 열린다

 

XVIII

1. 모든 수상자는 보수 없이(ㅠㅠ) 세 번의 입상자 앙코르 콘서트에 얼굴을 비추어야 한다

2. 심사위원장은 연주자와의 협의를 통해 입상자 앙코르 콘서트의 레퍼토리를 결정한다.

3. 양해받지 않고 무단 불참할 시 상금 안 받겠다는 걸로 간주함(단호)

 

XIX~XXII(알 필요도 없고 귀찮음)

 

 

지금까지 2025년 제19회 쇼팽 피아노 콩쿠르 규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1년도 넘게 남았지만 벌써부터 분위기가 느껴지는 것만 같군요

 

부족한 영어로.. 구글의 도움을 받아 열심히 번역을 해보았습니다.

규정집 전문을 보고 싶으시다면

https://konkursy.nifc.pl/en/aktualnosci/widok/133

 

Narodowy Instytut Fryderyka Chopina

 

konkursy.nifc.pl

위 링크에서 규정집을 다운 받으신 다음 번역기 혹은 ChatGPT의 도움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20000..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